본문 바로가기

코딩 소양/알고리즘 문제

[백준 알고리즘] 3053번 택시 기하학(기하)

이번엔 조금 색다른 문제를 준비해보았습니다. 제가 도형, 기하학에 약해서.. 기하 문제를 준비해봤는데, 신기한 문제네요!!


3053번: 택시 기하학





문제를 보면 택시 기하학이라는 내용이 나오네요!!! 우리가 지금까지 배웠던 유클리드 기하학이 아닌 새로운 기하학으로 거리를 계산하는 방법이 특이하네요!!

이렇게 나오네요!! 물론 택시 기하학에 관해서 더 특이한 내용이 많겠지만, 이 문제를 풀때는 이 개념만 알면 금방 풀리네요ㅎㅎ


먼저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의 개념적 정의에 대해서 알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. 저 어릴땐 선생님이 수학은 정의에서 다 끝난다고해서 전 다 외웠는데..ㅋㅋㅋㅋ못 외우면 혼났음 ㅠㅠ

: 한 점(중심점)을 기준으로 같은 거리에 있는 점들의 모임


자 그럼 유클리드, 택시 거리 공식을 다시 봅시다. 원의 공식은 사실 거리공식으로 도출을 한 거니까요!!!



이해가 되셨나요!?!? 이렇게 되면 결국 우리가 아는 원의 넓이,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면 되겠네요!!! 너무 쉽당!!

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
{
    float R;
    float pi = 3.141593;
    float euclidCircle, taxiCircle;
    cin>>R;
    
    euclidCircle = R * R * pi;
    taxiCircle = R * R * 2;
    
    cout<<euclidCircle<<endl;
    cout<<taxiCircle<<endl;
    
    return 0;
}


입력을 반지름의 길이로 받으니까 그 점 유의해서 프로그래밍 해주시면 되겠습니다! 끝~!!!!